사)해피인, 클럽하우스 해피투게더

정신질환 당사자의 회복과 행복을 위해 함께합니다

회복, 그리고 행복 자세히보기

2021/04/23 2

해피네이야기 - 김윤학씨 이야기 '취업과 일에 대한 단상'

작성자 : 김윤학 나는 해피투게더에 다니면서 취업을 2군데 경험했었다. 장난감,완구등을 조립,생산하는 상아실업과, 부천성모병원 인공신장실이다. 상아실업에서 1년반 정도 일했는데,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일했던 경험이 있다. 동료아줌마들의 빨리해라! 빨리해라!라는 압박이 많이 생각이 난다. 모든사람들은 다 일을할때 빨리하고 열심히 하고 싶은 생각이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있고, 암튼 정신적으로 편하게 일을 하지는 않은 것 같다. 빨리해라!라는 압박이 많이 생각난다. 반면 인공신장실은 분위기가 거의 180˚ 다른 느낌이 있는 것 같다. 거기서 2년동안 일을 하면서 빨리해라 라는 압박을 단한번도 들어보지 않은 것 같다. 거의 터치를 안하셨는데 그게 오히려 일을 더 열심히하고 잘해야겠다는 원동력이 되..

해피네이야기 - 김윤학씨 이야기 '클럽하우스해피투게더'에서 직원이 출근하는 이유, 회원이 출근하는 이유

작성자 : 김윤학 회원과 직원은 좋은 관계로 계속 잘 지낼 수 있을까?생각해 보았다. 서로간의 대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해피 내소하여서, 대화는 가능한 많이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저것 잡다한 것부터해서 서로간의 대화,소통은 가능한한 많이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말을 안하고 가만히 있다가 퇴근만하는건 아무의미가 없는 것 같다. 아주 시시콜콜한것부터 잡다한것까지 대화를 많이 했으면 좋겠다. 회원이 출근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았다. 여러가지 회복이다, 질환의 호전이다하는 등등의 이유가 많은데, 어차피 결론은 서로 지금보다 좀더 건강해지기 위해서 다니는게 아닐까? 생각을 해본다. 서로 정신적, 신체적으로 지금보다 좀더 건강해지기 위해서 회원들은 분명 해피투게더를 다니는 것일거다. 해피에 나와서 여러 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