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해피인, 클럽하우스 해피투게더

정신질환 당사자의 회복과 행복을 위해 함께합니다

회복, 그리고 행복 자세히보기

2021/09 7

허성숙님의 계양산성 나들이 - 이종대 회원님과 함께

회원 이종대님과 동료지원가 허성숙으로 지난 7월부터 만나며 이종대님 댁을 가정방문하면서 지원하고 있다. 이종대님은 처음으로 혼자 독립해서 생활하고 계시는데 초기적응 기간을 거쳐 독립생활을 잘 유지하고 계시다. 말수가 적고 표현이 많지 않으셔서 알지 못했던 속 마음도 듣게 되고 생활하는 모습도 알아갈 수 있었다. 오늘은 가을의 문턱에 와 있는 계양산성 나들이를 했다. 산을 많이 오르지는 않았지만 가을 햇살과 바람은 계절의 변화를 느끼게했다. 커피와 옥수수 수염차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주고 인증샷도 한컷 남겼다. 이종대님과 같이 한 가을 나들이는 마음속에 또 하나의 즐거운 추억이 될 것 같다.

[만화로 보는 클럽하우스] 스탠다드 - 공간 편

[만화로 보는 클럽하우스] 스탠다드 - 공간 편 클럽하우스에는 클럽하우스만의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가 있어요. 그리고 클럽하우스만을 위한 물리적 장소도 있어야 합니다. 정신건강센터나 다른 기관에서 독립되어, 혼합되지 않고 운영하고 있어요. 클럽하우스이 내부 공간은 일중심의 일과에 맞도록 배치했어요. 클럽하우스는 언제나 정겨운 분위기와 회원을 존중하는 분위기를 지니고 있어요 : ) 클럽하우스에서는 직원과 회원이 모든 장소를 이용할 수 있어요. 그래서 직원만 이용하거나, 회원만 이용하는 장소의 구분이 없답니다! 클럽하우스 해피투게더는 모든 직원과 회원에게 열려 있는 공간입니다.

우리끼리 인문학을 참여하며

'우리끼리 인문학'을 참여하며 '있는 그대로 참 소중한 너라서' 이 책을 끝까지 읽고서 느낀 소감은 일단 소중한 나도아니고 소중한 너 나와 너를 둘다 소중히 여기는 내용이라고 생각이 든다. 그 소중한 너 중에서도 “참” 자가 붙는다. 참기름과 순참기름이 되듯이 진짜라는 의미가 아닐까 싶다. 우리끼리 인문학은 책 한권을 가지고 190p를 기준으로 그 전과 그 후로 나누어진행 되었다. 책내용도 즐거웠고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 나누는 것이 의미있었다. 책 내용이 너무 좋은 내용들이 많아서 좋았고, 직원과 회원들이 각자의 좋았었던 내용들을 발표하는게 너무 좋았고 의미있는 시간이였다. 회원들과 책에 대해 나누고 나의 생각에 대해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느껴졌다. 책을 읽으며 감명 깊었던 구간을..

박종위씨 이야기 - 하늘구름이야기.

이날 비가 내린 후 해피투게더를 나와 집으로 가는중에 작고 붉은 꽃을 발견해 사진으로 남겼습니다 이꽃의 이름은 모르지만 작은 꽃이 길에 있는것이 처음에는 신기해서 사진으로 남겼습니다 그 꽃은 작지만 아주 강해보였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꽃을 찍었습니다 나무에서 자란것이 무궁화 같이보였지만 그꽃의 정확한 이름도 알지 못 했습니다 이꽃이 무궁화 인진 모르지만 그때 본 꽃들은 너무나도 아름다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