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해피인, 클럽하우스 해피투게더

정신질환 당사자의 회복과 행복을 위해 함께합니다

회복, 그리고 행복 자세히보기

해피투게더와 함께 하는 삶/가족과 함께 하는 삶 (가족 지원)

건강한 자립지원을 위한 가족교육 진행

클럽하우스 해피투게더 2022. 8. 26. 11:44

안녕하세요. 클럽하우스해피투게더입니다.

 

사단법인 해피인과 클럽하우스 해피투게더에서는 824일 김미선 법무사님을 초빙하여 정신장애인 가족 40여명을 대상으로 성년후견인 제도에 대한 가족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가족교육은 사단법인 해피인이 주최하고, 클럽하우스해피투게더가 주관하여 인천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정신센터), 계양구정신센터, 부평정신센터, 강화군정신센터, 요한빌리지 등 전국 정신건강 유관기관에 등록된 정신질환자의 가족들도 온라인으로 함께 참석하여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성년후견인제도란, 질병, 장애, 노령, 그밖의 사유로 인한 정신적 제약으로 사무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후견인 선임을 통해 자신관리 및 신상보호 등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한 제도입니다.

 

교육을 통해 성년후견인 제도의 목적, 개념, 기존제도와의 차이점, 유형 등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참여가족은 성년후견인제도에 대해 들어보기는 했어도 정보를 어디서 얻어야하는지 어려웠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성년후견인제도에 대해 이해 할 수 있게 되어 좋았다.” 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사단법인 해피인 대표이자 클럽하우스해피투게더 시설장인 김정태 대표는 이번 교육을 통해 가족분들이 사회적 지지체계에 대해 알게 되셨기를 바라며, 정신질환당사자들이 의사결정권을 보호받으며 자립할 수 있도록 추후에도 정신건강 기관과 연계를 통해 당사자 가족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습니다.

 

2차 가족교육은 2022921일이며, 성년후견인제도 신청 절차, 후견인의 역할 등 사례 중심으로 성년후견인제도에 대해 더욱 심도있는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