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해피인, 클럽하우스 해피투게더

정신질환 당사자의 회복과 행복을 위해 함께합니다

회복, 그리고 행복 자세히보기

해피투게더와 함께 하는 삶/즐거운 삶 (건강, 취미여가 지원)

미디어 속 세상 그리고 삶 네 번째 이야기

클럽하우스 해피투게더 2021. 3. 16. 11:19

 

 

 

미디어 속 세상 그리고 삶 네 번째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미디어 속 세상 그리고 삶 시간에는 보도기사를 참고하여

조현병 과 범죄그리고, ‘조현병의 심신미약 적용에 대해 토론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첫 번째 조현병과 범죄와의 연관성에 대한 우리의 생각에 대한 토론 내용은

조현병은 한 개인의 질병 중 하나로, 범죄 사건에서 부각되어 보도되지 않아야 한다

모든 조현병 환자가 공격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증상과 별개로 사건을 일으키는 상황에서 충분히 생각과 판단이 이루어져야 한다.’

병에 대한 인식을 갖고, 조현병이 심해지기 전에 치료에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건 가해자가 조현병 증상을 갖고 있는 것에 안타까운 마음을 가지면서도, 사건과 별개로 조현병이 참작되어야 한다는 단호한 의견들을 나누었습니다.

 

두 번째, ‘조현병과 심신미약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회원분들 모두

죄질과 조현병은 별개로 다루어져야 하는 상황이며, 회복의 관점에서 조현병이 다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조현병의 심신미약 적용 여부에 대해서 사건과 연관지어, 기사에 부각시키지 않아야 한다.’ 등의 내용을 나누었습니다.

 

이러한 토론을 하며, 우리는 조현병이 범죄와 연관되어 있는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과 속상함을 느끼게 되었고, 괜시리 우리 각자의 회복과정을 되돌아 보게 되고 위축되었습니다.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으로 사회적인 화제거리가 되고 있는 것이 심각하게 느껴집니다.

 

누구나 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이러한 기사를 포함하여 사회적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토론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